본문 바로가기
>> working/디자인

2015년, 트렌드를 알면 디자인이 보인다.

by 여히_ 2014. 12. 29.

2015년, 트렌드를 알면 디자인이 보인다.





디자인을 잘 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많은 고민과 시도, 노력이 있어야겠지만 사람들의 삶과 의식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파악하고 예측하는 트렌드 분석도 필수이다. 하지만 디자인 역량이 매우 중요한 중소·중견 기업의 경우, 미래전략 수립에 필요한 디자인 전략 및 정보를 자체적으로 연구 및 생산할 수 있는 연구수행 인프라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이러한 기업에게 더욱 전문적이고 활용가치가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디자인 트렌드를 분석하고 예측하며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힘쓰고 있다. 디자인 기업에는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기업에게는 향후 투자 전략과 개발 방향 조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015 Trend Code>에는 미래전략의 핵심인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인간의 일상생활과 디자인의 연관성을 메가 환경과 미시환경 관점에서 분석한 디자인 트렌드 이슈를 담고 있다. 인간생활에 영향을 주는 변화요인을 1차적으로 추출하고, 재분류해 요인별 변화 양상(트렌드)과 각 영역별 가치와 디자인현상을 복합적으로 분석하는 인간생활 트렌드를 2차적으로 도출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트렌드를 종합 분석해 미래디자인트렌드 정보 솔루션을 최종적으로 제시했다.


<2015 Trend Code> 인간의 근원적인 삶의 행복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디자인의 역할과 방법을 융합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메가트렌드 분석을 통한 미래 예측, 빅데이터를 통한 인간 생활의 숨겨진 가치 연구, 국내외 1,000여개 이상의 신상품 리서치를 통한 생활별·산업별 사례분석 그리고 실무 융합 자문단 등으로 그 타당성을 검토했다. 행복이라는 추상적인 가치를 도출하기 위해 인간 생활 분류를 근간으로 한 산업 15개 하위 카테고리를 구성해 정보개발 모델을 구축했으며, 최종적으로 수요 주도형 디자인 융합 코드들을 제안한다.




총 2권의 보고서의 내용은 총 5개의 코드로 구성


- 인간생활에 영향을 주는 거시적&미시적 환경의 이슈와 흐름을 살펴보는 ‘메가 코드(Mega Code)와 ‘마이크로 코드(Micro Code)’

- 건강&일과 여가 & 가정생활이라는 생활 분류를 중심으로 실제 생활의 이슈와 디자인의 변화를 포착하는 ‘생활가치코드(Life Value Code)’와 ‘디자인 코드(Design Code)’

- 위의 모든 코드를 융합관점으로 분석해 핵심 전략을 제시하는 컨버전스 코드(Convergence Code)


<2015 Trend Code>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디자인 포털 사이트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dreport)의 디자인 트렌드>트렌드리뷰 코너를 클릭하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TREND CODE BOOK1 다운로드 바로가기


TREND CODE BOOK2 다운로드 바로가기





[출처] 한국디자인진흥원 http://www.designdb.com/dtrend/trend.r.asp?menupkid=235&pkid=1943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