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orking/디자인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워크북

by 여히_ 2014. 10. 27.

더 나은 디자인을 위해, 디자인사고 툴킷 & 워크북



IDEO에서 우리는 압도적으로 복잡한 챌린지를 수년 간 경험하면서 유사한 프로세스, 방법, 도구 등을 사용해 왔습니다. 우리는 디자인사고가 어떻게 우리를 다음 단계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가에 대해 자주 경험을 하였습니다. 전 세계의 교육분야에 디자인사고가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는 것은 우리를 매우 흥미롭게 합니다. 리버데일 지역 학교(Riverdale Country School)의 교사들은 그들의 교실과 학교에서 챌린지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프로세스를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과 이 프로세스를 공유하기 위해 우리는 그들과 함께 이 툴킷을 개발하였습니다.


* IDEO는 1978년 David M. Kelley 스탠포드대학 제품디자인과 교수에 의해 설립되어 22년만에 3천여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8개의 지사를 운영하면서 현재 600여명의 직원들로 이루어진, 세계 디자인을 선도하는 미국의 대표적 디자인컨설팅회사입니다.





디자이너 툴킷이란 무엇인가?



이 책은 디자인사고를 교육현장에 창의적으로 적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툴킷을 담고 있습니다. 디자인의 과정이 창의적 문제해결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창의성이 가장 필요한 교육현장에 디자인사고를 도입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툴킷은 학교 교과과정, 교육공간, 교육 관련 도구와 시스템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며, 그 잠재적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창의성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핵심 역량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이 때, 디자인사고를 통한 교육 현장의 의미있는 변화가 앞으로 기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기억해야 할 몇 가지



01. 당신은 디자이너입니다.

- 당신의 디자인프로세스에 대해서 보다 계획적으로 생각해보세요. 

- 당신의 창조적인 능력에 자신감을 가지세요.

- 어떤 니즈가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하는지 전략적으로 접근해보세요.

- 이해관계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을 위한 디자인에 영감을 불어넣으세요.


당신에게는 학생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스템의 일부로서 참여하는 기회와 의무가 있습니다. 이는 전체 교육 시스템을

성장시키고 변화시킬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02. 초심자의 마음으로 돌아가세요

- 당신이 문제들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초심자의 마음으로 문제해결에 접근해보세요.

- 당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 실험해보려는 의지를 가지세요.


지금 당장 “정답”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언젠가는 찾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세요


03. 익숙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학습합니다.

- 난관에 봉착해보세요.

- 습관처럼 하던 일들을 그만해보세요.

- 교실 바깥의 세상을 통해서 당신의 업무에 활기를

- 북돋아보세요.

- 어디서 본 듯한 영감은 당신의 가장 좋은 친구입니다.

- 교실을 떠나보세요.

-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세요.


04. 문제는 디자인을 위한 기회의 다른 말입니다.

- 생각을 많이 하세요.

- 긍정적으로 생각해보세요.

- 미래는 더 나아질 것이라고 믿으세요.

- “뭐가 문제야?”라는 생각보다는 “만약 ~라면” 이라고 시작해보세요.






디자이너 툴킷 다운로드 클릭


<출처>
연세대학교 HCID Lab: 인간중심통합디자인연구실   https://www.facebook.com/groups/HCIDLABS/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툴킷 2.0-HCID Lab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워크북 2.0-HCID La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