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n my life/공부

[포토샵] 여러 장의 사진 보정, 자동 기능으로 한번에 보정하기! (반복 작업을 자동으로)

by 여히_ 2015. 12. 31.

포토샵에서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Action & Automate 기능


여러 장의 사진을 편집하다보면 동일한 효과를 모든 사진에 주어야 할 때가 있다.

가령 모든 사진을 흑백으로 만든다던가, 큰 사이즈의 이미지 크기를 모두 일괄적으로 줄인다던가 등등.

이런 작업들을 할 때 예전에는 거의 노가다급(?)으로 일일히 작업했는데

포토샵의 Action 기능을 통해 귀찮고 번거로운 작업을 한번에 끝낼 수 있다.

물론 이 Action 기능은 단순한 작업 뿐 아니라, 

포토샵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작업을 자동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여러 번 손이 가는 작업물을 빨리 처리할 수 있다.


예제 동영상은 사진을 흑백으로 변환하고 원본 폴더와 다른 폴더에 저장 (Save as) 하는 과정이다.

다른 효과나 작업들도 작업 순서는 마찬가지다.







1. 원본 사진은 원본 폴더에 몰아 넣고, 사진이 따로 저장될 폴더를 하나 미리 만들어 둔다.

2. 포토샵에서 원본 사진 중 한 장을 연다.

3. 사진을 열어 놓은 상태에서 상단 메뉴 중 Window -> Action을 누르면 작은 창이 하나 열린다.

4. 작은 창에 기존에 있던 폴더 모양은 휴지통 모양을 눌러 지워도 무관하다.

5. 새로운 액션을 만들 것이기 때문에 새 폴더를 만들고, 바로 옆 새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하면 작업기록이 시작된다.

6. 원하는 반복작업을 한다. (이미지 흑백변환 -> Save as에서 다른 폴더에 저장 후 닫기까지 기록)

7. 작업이 완료되면 Action 창의 빨간색 녹화버튼 옆 중지(네모) 버튼을 눌러 작업을 완료한다.

8. 이제 자동반복차례! 상단 메뉴의 File -> Automate -> Batch...를 선택한다.

9. 새 창이 뜨면 중간 부분에 Folder 아이콘을 클릭해서 원본 사진이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한다.

10. OK를 누르면 그때부터 작업이 알아서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보통 이런 작업의 경우 적게는 수십장에서 많게는 몇백장까지도 반복되는 작업인 경우가 많은데,

주의할 점은 작업을 액션에서 기록할 때, 작업중인 이미지를 닫는것 까지 기록하지 않으면

사진이 무한히 열리면서 점점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그러니 꼭! 액션을 통해 작업을 기록할 때 닫는것까지 기록하는것이 빠른 속도에 효과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