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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젠테이션의 6가지 분야와 특징

by 여히_ 2020. 6. 24.

“프레젠테이션, 어디까지 해보셨나요?”



프레젠테이션의 활용 목적은 누구에게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지를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크게는 홍보, 입찰, 행사, 교육, 보고, IR의 6가지로 나눌 수 있고, 

각각의 분야는 스토리의 전개방식, 콘텐츠, 구성 등에 있어서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프레젠테이션을 하고자 하는 목적이 궁극적으로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가장 첫 번째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의 6가지 종류 및 특징

  • 홍보 : 기업 및 브랜드, 제품 등을 중심으로 내세우고자 하는 명확한 특징이나 메시지가 있는 프레젠테이션
  • 입찰 : 공공 및 민간 입찰 진행을 위해 전문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프레젠테이션
  • 행사 : 포럼, 전시 등 큰 규모의 공간에서 다수의 청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
  • 교육 : 교육 대상의 눈높이에 따라 효과적인 강의를 진행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
  • 보고 : 각종 사내, 외 보고를 위해 정해진 형식과 틀을 기반으로 한 프레젠테이션
  • IR : 투자가치를 인정받고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기업의 영업 프레젠테이션




홍보 프레젠테이션


‘홍보 프레젠테이션’은 기업의 브랜드나 가치, 비전, 제품 등 홍보하고자 하는 대상을 청중들에게 알려주기 위한 목적의 프레젠테이션입니다. 보편적으로 진행하는 프레젠테이션의 하나로, 키메시지(컨셉)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표현함과 동시에, 중점적으로 알리고자 하는 제품을 소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홍보 프레젠테이션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와 특정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 모두를 포함하기 때문에 청중이 누구인지에 대한 세심한 분석이 중요합니다.


- 콘텐츠의 종류 : 회사개요, 연혁, 조직현황, 인력현황, 사업영역, 비전, 전략, 역량, 재무, 실적, 수익성 등





입찰 프레젠테이션


‘입찰 프레젠테이션’은 기업이나 기관에서 발주하는 사업을 수주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는 프레젠테이션입니다. 이 분야는 청중이 명확하므로 해당 청중을 설득하기 위한 전략을 구현하는 데 포커스를 두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게 제안서와 유사한 톤으로 기획되며, 타 기업과의 차별성과 자사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표현하는 것을 가장 중요시 합니다. 따라서 경쟁업체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전략이 함께 수반되어야 하는 프레젠테이션입니다.


- 콘텐츠의 종류 : 보유기술, 조직도, 재무, 제안배경, 목적, 범위, 제안의 특장점, 기대효과, 환경분석, 시행방안 등





행사 프레젠테이션


‘행사 프레젠테이션’은 행사장을 방문하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불특정 다수라 하더라도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혹은 유사한 분야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이 청중의 대다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성되는 콘텐츠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데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행사장의 분위기에 따라 얼마만큼의 임팩트를 줄 것인지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 콘텐츠의 종류 : 비전, 특장점, 핵심역량, 진행 현황 등





교육 프레젠테이션


‘교육 프레젠테이션’은 주로 대학교에서 많이 제작하는 형태의 프레젠테이션입니다. 특히 입시설명회와 학교 소개를 목적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요 청중은 청소년인 경우가 많으며, 프레젠테이션의 전체적인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입니다. 대내외 학교 홍보를 위해 제작되는 프레젠테이션일 경우, 신뢰도가 높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학교의 강점을 부각하기도 합니다.


- 콘텐츠의 종류 : 학교현황, 취업현황, 전공 외 프로그램, 입시전형의 종류 및 방법 등





보고 프레젠테이션


‘보고 프레젠테이션’은 대내외 보고를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는 프레젠테이션입니다.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사전단계 뿐 아니라 사업 수행 중의 중간보고, 완료 후의 완료보고 등 일정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보고 프레젠테이션은 주로 상부에 보고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따라서 진행 절차 및 결과를 한눈에 보기 쉽도록 정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콘텐츠의 종류 : 사업의 개요, 배경, 목적, 범위, 주요 내용, 추진결과, 기대효과 등





IR 프레젠테이션


‘IR 프레젠테이션’은 주로 기업에서 제작하는 프레젠테이션으로, 기업 또는 사업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됩니다. IR은 단순히 정보만 전달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사업의 실질적인 가치와 경제적인 이윤을 집중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도표, 그래프와 같은 요소가 자주 사용됩니다. 이를 프레젠테이션의 전체적인 흐름에 맞춰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복잡하지 않고 주제가 살아있는 스토리라인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콘텐츠의 종류 : 회사의 개요, 자본금, 주주현황, 시장 규모, 성장전략, 포트폴리오, 로드맵 등



[출처] 피티스토리 ptstor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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