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n my life/좋은것

[굉장한 컵밥] 03. 상반기 결산

by 여히_ 2014. 7. 3.

오테이스트몰과 함께하는 '굉장한 컵밥 다이어트 프로젝트'

03. 상반기 결산




컵밥 다이어트를 한지 수일의 시간이 지났다. 그러던 와중에 상반기가 끝나버렸다. 의도치 않게 나의 다이어트에 대한 상반기 결산을 해야하는 시기가 갑자기 닥친 것이다. 사실 본격적으로 '두달동안 10키로를 빼겠어!' 이런 목표를 두고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시작한 게 아니라, 어느 정도가 되면 보기에 괜찮을지 혹은 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지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다이어트를 시작했던 터라 이번 결산이 그렇게 부담스럽지만은 않다.


우선, 이번 다이어트를 하며 가장 크게 느낀 점이 딱 하나 있는데, 바로 '모든 것은 복합적으로'라는 것이다. 굶는것만으로는 절대로 살을 뺄 수 없고, 식습관을 조절하는 것 만으로도 결코 살이 빠지지 않으며, 그렇다고 식단조절없이 운동만 하는 것도 별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진심으로 좋은 몸매를 바라거나 혹은 다이어트를 바란하면 매일매일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식단조절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 측면으로 볼 때 '굉장한 컵밥'은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할 수 있었다.


다들 잘 알고 있듯이, 20대 여성의 일일 권장 칼로리는 2100~2200Kcal정도이다. (남자는 2300~2700정도) 하루에 2100을 섭취해야 할 경우, 이를 아침/점심/저녁으로 나누면 매 끼당 약 600~650Kcal 정도씩 먹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는 말 그대로 '권장'이다. 그렇다면 굉장한컵밥 1개의 칼로리는? 비프카레맛을 기준으로 개당 295Kcal 였다. 이를 하루 3개를 먹는다고 하면 약 900~1,000Kcal 정도만 섭취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이 외에도 약간의 음료수나 간식등을 섭취할 수 있으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많이 먹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일일 권장 칼로리의 약 2/3정도만 섭취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러면 여기서 감이 딱 온다. 일단 식단 조절엔 문제가 없는 듯 한 것이다. 굉장한컵밥의 경우에는 한 가지 맛만 있는 것이 아니다. 비빔밥, 카레라이스, 볶음류, 찌개류가 골고루 있기 때문에 어느 영양소 한 쪽에만 치우칠 걱정도 줄어든다. 여기에 건강을 생각한다면 양상추나 토마토, 감자같은 음식들을 간간히 섭취해 주는 것도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얼마나 바람직한 칼로리인가! 맛이나 양에 비해 생각보다 낮은 칼로리를 보고 사실은 나도 놀랬다. 하지만 이렇게 만들 수 있었던 나름대로 비법이 있다고 생각하니 뭐랄까, 더 믿고 먹을 수 있다는 느낌도 들었다. 


이왕 이야기가 나온 김에 굉장한 컵밥의 각각의 칼로리가 얼마나 되는지 정리를 해봐야겠다. (가끔 정말 격하게 배가 고플때는 2개를 한번에 먹었던 적도 있었기 때문이다. 위험하게시리.)


불고기맛 : 290Kal / 비빔밥 : 305Kcal / 소고기장국 : 235Kcal

거지된장국 : 235Kcal / 황태미역국 : 200Kcal / 비프카레 : 295Kcal 


칼로리 순으로는 비빔밥의 칼로리가 제일 높고, 황태미역국이 제일 낮다. 두 음식의 차이는 105Kcal. 어떤걸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먹을때마다 늘 상기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빔밥은 나물류가 어느 정도 들어가기 때문에 칼로리가 제일 낮을 것 같았지만, 의외로 황태미역국이 제일 낮은걸 보고는 조금 놀랐다. 칼슘 등이 풍부한 미역,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구나.


아무튼, 지금까지 손에 잡히는대로 혹은 먹고싶은대로 골라잡아 먹는 식단이었다면 앞으로는 각각의 칼로리에도 집중하고 더 신경써가면서 식단을 짜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너무 한 가지 음식만 집중적으로 먹다보면 입맛이 금방 떨어질 수 있으니 나름 체계를 갖춘 식단으로 하반기를 맞이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까지 꼼꼼히 열심히 하고 있으니 이번 여름이 기대된다.


나의변화 03


신장 : 168.5 cm   |   현재체중 : 58 kg -> 56.8 kg -> 56.0 Kg  |   희망체중 : 54 kg (한달간 굉장한컵밥 다이어트를 했을 경우)

기타 : 내근직으로 평소 움직임이 거의 없으나 하루 30분씩 꾸준히 운동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