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n my life/공부

데이비드 오길비(David Ogilvy)의 광고철학과 광고회사 운영에 관한 신조

by 여히_ 2012. 12. 8.

● 기획부문 

    • 소비자는 멍청하지 않다. 소비자를 당신의 부인이라 생각하라.

    • 당신은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이 광고하는 제품을 사도록 강요할 수 없다. 당신은 그들이 그 제품을 사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할 수 있다.

    • 가장 중요한 결정은 광고하는 제품을 어떻게 포지셔닝 positioning 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 당신의 가족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광고는 만들지 마라.

    • 계속적인 가격 할인 정책은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하는 데 저해요소이다. 어떻게 가격 할인을 바람직하게 보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 광고는 레이더 탐지기처럼 시장에 출시되는 모든 관련 제품을 탐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 크리에이티브 부문 

      • 빅아이디어 Big idea 에 기초하지 않는 광고는 한밤중의 배처럼 불안한 항해를 하게 된다.

      • 소비자는 제품을 사는 것이지 TV광고를 사는 것이 아니다.

      • 사람들은 당신의 광고를 보기 위해 TV를 보고 있는 것이 아니다.

      • 당신이 기립해 있는 군대에게 광고를 하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퍼레이드에게 광고를 하는 것이다.

      • 위대한 광고는 때로는 그 성과를 발휘하기 전에 내려간다.

      • 회사 내부에서 크리에이티브 Creative 끼리 경쟁시키지 마라.

      • 기획과 크리에이ㅣ브는 개와 고양이 사이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은 넌센스이다.

      • 어떤 뛰어난 아이디어는 기획이나 조사 파트에서 나올 수 있다.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가능한 모든 것을 활용하라.



      ● 인재의 채용과 교육 

        • 당신이 당신보다 더 뛰어난 사람을 고용한다면 회사는 더욱 발전할 것이다.
        • 광고주에는 없거나 절대 고용하지 않을 것 같은 사람을 고용하라.
        • 우리 회사는 광고회사로서 두 가지를 한다. 하나는 광고주를 개발하고 다른 하나는 젊은 광고인을 교육하는 것이다.
        • 교육은 단지 수습사원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은 계속되는 과정이고 모든 임직원에게 해당된다. 더 많이 알면 알수록 더 나은 광고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관리시스템과 분위기 

          • 규정과 규율에 얽매이지 마라.
          • 광고인은 항상 새로운 지식을 찾아 습득해야 한다.
          • 광고 비즈니스는 다양한 재능들의 접목이 필요하다. 이러한 재능은 체제 변혁자, 반대의견을 내놓는 자, 기존 사고를 뒤엎는 개혁론자들에게 많다.
          • 천재성을 발휘케 하기 위한 인내가 필요하다.
          • 혁신을 격려하라. 변화는 우리의 생명력이요, 정체는 우리의 죽음이다.

          • 일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사람이 죽지 않는다. "무료함이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스코틀랜드 격언을 기억하라. (하지만 대한민국의 경우에는 사람이 죽는 경우가 있다.)

          • 나는 그들의 상관에게 아첨하는 자를 경멸한다. 그들은 대체 하급자를 괴롭힌다.
          • 부정적이고 어두운 분위기를 퍼뜨리는 자를 조심하라.
          • 실수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당신이 더 큰 손실을 입는 것을 방지한다.




          ● 광고주 서비스 

          • 신규 광고주를 개발하는 최선의 방법은 기존 광고주에게 최고의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유망한 광고주들이 광고를 맡기고 싶게 만드는 것이다.
          • 나는 항상 광고주 제품을 사용한다. 이는 광고주에 대한 예의라 생각한다.
          • 광고주는 자신의 돈과 회사의 미래를 당신의 본능에 걸 수 없다.
          • 나는 항상 유망한 광고주에게는 우리 갑옷의 틈에 대해 솔직히 이야기한다.
          • 일단 약속하면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지켜야 한다.
          • 광고회사에 정상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깎는다고 광고주가 이익을 보는 것은 아니다.
          • 나는 다른 사람들을 인간적으로 대우하는 관대한 태도를 가진 사람을 존경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