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working/프레젠테이션 스토리

프레젠테이션 해부학 - 윈도우는 파워포인트, 맥은 키노트?

by 여히_ 2014. 10. 22.

윈도우는 파워포인트, 맥은 키노트?

프리젠테이션 해부학


대부분의 PC 사용자들이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우리나라에서는 '파워포인트'가 더 이상은 낯선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간단한 문서작성부터 디테일한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도가 꽤 높은 프로그램이죠. 이러한 파워포인트와 자주 비교되는 프로그램이 바로 '키노트'입니다. 파워포인트와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맥의 파워포인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두가지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름아닌 '프리젠테이션'입니다. 


학창시절 뿐 아니라 사회인이 된 이후에 더 많이 하게 되는 각종 발표들에 파워포인트 혹은 키노트는 더 이상 빼놓을 수 없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용자수에 비해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잘 다루는 사람의 수가 많지 않다는 것이 현재의 프리젠테이션계(?)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두 개의 프로그램의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본인에게 더 잘 맞는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야 말로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가장 기본이 되지 않을까요?







발표전용? 문서편집도 가능하다! 프리젠테이션 툴의 한계는...?



프리젠테이션 툴을 단순한 '발표전용 프로그램'정도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 자체가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기 위해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이용한다면 일반 문서 작성 프로그램에 비해 훨씬 다채로운 느낌을 주는 문서 작성 툴로써의 역할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와 키노트 두 프로그램 모두 시리즈로 구성되어있는 프로그램과의 데이터 연동이 가능합니다. (파워포인트 : 엑셀, 워드 등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 / 키노트 : 넘버스, 페이지) 이러한 데이터 연동은 보다 효율적인 문서 편집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다양한 서식 파일을 구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



파워포인트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숫자가 많은만큼 수 많은 양식들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문서 서식을 제공하는 다양한 폼 사이트 뿐 아니라 최근에는 네이버에서 개발한 서식 또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용목적과 컨셉에 맞는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활용해 문서 또는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작성한다면, 레이아웃 디자인 때문에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마 문서를 작성하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겪는 큰 고민 중 하나가 바로 '가독성이 높으면서도 핵심을 바로 알 수 있고 깔끔하면서도 괜찮은 디자인'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에 관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인터넷 상에 배포되어있는 다양한 서식들은 이러한 고민을 말끔하게 해결해주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특히 긴 스토리의 글을 작성하는 시나리오의 경우, 세로형으로 되어 있는 워드 또는 한글 파일을 작성하다 보면 정렬이나 이미지 삽입에서 다소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는 글상자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이미지나 영상의 삽입이나 교체가 용이하기 때문에 다양한 멀티미디어가 복합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파워포인트 서식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 : http://hangeul.naver.com/document

다양한 파워포인트 세부스킬을 볼 수 있는 곳 : http://blog.naver.com/hun1188


이 외에도 '파워포인트 서식'이나 '파워포인트 레이아웃'등과 같은 간단한 단어 조합을 통해서도 다양한 양식을 배포하고 있는 사이트를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용하는 유저가 많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도형이나 이미지 편집이 보다 자유로운 키노트



키노트는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파워포인트만큼 활성화되어있는 어플리케이션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맥OS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존재하고, 파워포인트와는 차별화된 애니메이션과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사용인구면에서는 약세이기 때문에 다양한 자료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파워포이트에 비해 단순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감각을 익힌다면 굳이 서식이나 양식자료를 다운받지 않아도 원하는 레이아웃으로 손쉽게 디자인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입니다. 


특히 키노트는 파워포인트에는 없는 독특한 형식의 애니메이션과 페이지 전환 효과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러한 모션을 디테일하게 설정한다면 한 편의 영상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것도 키노트의 매력 중 한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지하철이나 PSD등에서 노출되는 광고 중 일부는 키노트로 제작되어 영상화 한 것들이 있으며, 예산 절감 차원에서 전문영상제작보다는 키노트로 시범삼아 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료로 고화질 이미지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 : http://www.morguefile.com

다양한 프리젠테이션 레이아웃을 볼 수 있는 사이트 : http://www.slideshare.net


키노트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파워포인트에 비해 키노트를 선호가는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차별화된 모션'이라고 합니다. 흔하지 않는 애니메이션으로 청중의 시선을 끌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파워포인트에서도 그 효과가 뛰어난 다수의 애니메이션과 화면 전환 효과들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결과적으로 자신이 사용하기 편리하고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