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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고객 세그먼트의 유형

by 여히_ 2014. 1. 15.



Public Market Sunset © Michael Lane


매스마켓

비즈니스 모델의 초점을 매스마켓(Mass Market, 거대시장)에 맞추게 된다면, 고객 세그먼트를 구분할 필요가 없다. 가치 제안과 유통 채널, 고객관계 같은 구성요소들 역시 대체적으로 비슷한 니즈와 문제를 안은 하나의 거대한 타깃그룹게 초점을 맞춘다. 


틈새시장

비즈니스 모델이 틈새시장을 겨냥한 것이라면, 특화되고 전문화된 고객 세그먼트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그러므로 가치 제안과 유통 채널, 고객관계 모두 틈새시장의 특화된 요구에 맞춰진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공급자-바이어' 관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세그먼트가 명확히 이루어진 시장

특정한 비즈니스 모델은 조금씩 상이한 니즈와 문제점을 지난 타깃시장에 초점을 맞춘다.


복합적인 세그먼트가 혼재돼 있는 시장

복합적인 고객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기업은 완전히 다른 니즈와 문제점, 즉 서로 전혀 연관이 없는 서로 다른 세그먼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멀티사이드 시장

어떤 조직으느 두 개 이상의 개별적인 타깃그룹을 대상으로 삼는다. 두 가지 이상의 세그먼트가 서로 밀접하게 영향이 미치는 경우에는 어느 하나 소홀할 수 없다. 일너 세그먼트 유형을 멀티사이드 플랫폼이라고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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